구형PC 변신 프로젝트! OpenCore로 해킨토시 만들기 #4

  1. High Sierra, 좋긴 한데 이젠 너무 오래된…

감격의 시간도 잠시, 몇 가지 부분이 눈에 띄기 시작하는데,
– 앱스토어가 들어가도 뭐가 없다. 너무 오래되다보니 중간에 한 번 새롭게 바뀌면서, 기존 OS용 앱스토어는 그냥 놔버린듯. 앱 업데이트도 거의 없고… 인기 앱들 몇 종류 있긴 한데…여튼, 뭔가 망해버린 시골 마트 간 느낌. 뭔가 있는데 없음.
– 심지어 마이크로소프트 office도 지원이 종료되어버림. 그게 하필 올 해 12월이라… 자꾸 ‘이제 더이상 지원받지 못한다!’는 메시지를 띄우면서 OS 업그레이드 하라고 꼬심
– 다크모드가 모하비에 등장한거라, 당연히 하이시에라엔 없고, 뭔가 4년 전에 신기했던건 이미 더이상 신기하지 않게 되어서…

그래픽 카드만 아니었어도 벌써 넘어갔을텐데, 아… 그래픽 카드… 그래픽 카드… 아!

  1. Alienware Graphics Amplifier

한창 외장형 그래픽 카드가 열풍이 불 시점에 (지금은… 그 때 보다는 좀 식었지만…) 
Dell, 특히 에일리언웨어에서는 CPU보다 빠른 GPU의 업그레이드 주기를 따라가 보기 위해 ‘AGA’라는 외장형 그래픽카드 껍데기(?)를 내놓았었던 것이었다.

본체와 연결하면 외계인 눈이 빛난다!!
뒷면에는 USB포트와 전용 케이블(얘만 사는게 거의 중고값에 맞먹는다!!) 연결 포트. 오른쪽에 그래픽카드가 들어가게 된다

Alienware Alpha에는 첫 번째 모델에는 확장성 까지는 생각 안한것 같고, 두 번째 모델에서는 당시 나온 노트북들 처럼 AGA port 가 달린채로 나왔다.

특이한게, 다른 eGPU 들 처럼 USB-C나 선더볼트 같은 방식으로 연결하는게 아니라, PCI를 쌩으로 가져온다는게 다른 점이랄까… 더 특이한 점은, 이걸 연결하면 본체의 그래픽카드가 완전히 disable 되어버린다. 오오.

예전에 호기심으로 중고 15만원에 업어왔다가, 1070 달아서 레데리2까지 돌렸었지만… 데스크탑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3070 어서오고…) 한 1년을 창고에 박혀 있었던 게… 번뜩 떠올랐다.

여기에 호환 잘 되는 AMD 그래픽 카드만 가져다 꽂아주면!!
심지어 외쿡 형님들은 이미 그렇게들 쓰고 계시는게 아닌가!!

바로 검색 후, 중고로운 평화나라에서 RX580을 구매. 사파이어 제품이었는데… 일단, 동작은 확인했지만 덩치가 너무 커서 뚜껑이 닫히지 않는 관계로 퇴출. 이왕이면!병이 도져서 Radeon Pro WX7100으로 재구매. 1slot 만 잡아먹는 녀석이라 얇상하니 아주 예쁘다!

설치는 어려운게 없었고, 기본 드라이버로 돌아가기 때문에 꽂고 부팅하면 바로 사용 가능하다. 안녕 nVidia Web Driver~ 어서와 빅서~
(아, OS업그레이드는 macOS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터를 사용해도 잘 된다. 하이시에라에서 모하비로, 모하비에서는 바로 빅서로. OpenCore 만세!)

  1. SMBIOS 변경

이왕 이리 된거, 외장 그래픽 카드 쓸 때 제일 좋은 모델로 칭송받는 iMacPro로 SMBIOS도 바꿔보기로 한다. 다른 모델들은 기본적으로 인텔 그래픽카드가 숨어있어서(?) 동영상 처리 등에 불려져서 사용되는데, iMacPro나 MacPro 모델은 외장형 그래픽카드만 있는 모델이라 이런 경우가 사라져서 자잘한 오류나 딜레이가 줄어드는 기능적 심미적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 카더라.

방법은 간단하다.
– 먼저 icloud 등 Apple ID 로그인 되어있던 것에서 모두 로그오프. 환경설정에서 로그오프 해주고, 앱스토어, 페이스타임, 메시지, 아이튠즈 등등 다 한 번씩 들어가서 로그오프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자.
– 그리고 다른 애플 제품이나 icloud 웹사이트에서 등록된 디바이스 목록을 볼 수 있는 곳으로 들어가서, 그동안 써주던 맥을 삭제해준다.
– 그런 다음
A) 이미 맥이 깔려있는 상태라면 OC Configurator 활용을 추천한다. 그냥 버튼 한 번이면 알아서 바꿔준다.
B) 안전하게 돌아가는 방법은, genSMBIOS 를 사용하여 모델, 시리얼, 보드 번호 등등을 가져와서 이걸 config.plist에 적용하는 방법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미 잘 돌아가는 상황이었다면 Configurator 사용하는게 훨씬 쉽고 빠르게 되어서, 이 방법을 추천.
– 그리고 나서 재부팅 후, 모델명 제대로 변경되었는지 확인 하고 다른 것도 이상없는지 부팅도 한 두세번 더 해보고 문제 없으면 다시 Apple ID 로그인 하면 된다.

그러면

이랬던 게

이렇게 바뀌게 된다…. 으하하핫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